닫기

로그인

한국이민정책학회

HOME LOGIN JOIN CONTACTUS

심사규정

HOME • 학회지 • 심사규정

2016.4.14. 제정
2016.4.14. 시행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한국이민정책학회가 발간하는 「한국이민정책학보」 원고심사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심사위원 위촉, 심사 및 판정

제2조(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
①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의 추천에 의거하여 편집위원장이 해당분야의 전문가 중에서 3인을 위촉한다.
② 편집위원회가 위촉한 3인의 심사위원은 소정의 양식(‘논문심사 결과통보서’)에 따라 심사한다.
제3조(익명성 보장)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이 오직 학자적 양심과 학문적 관점에 의해서만 심사할 수 있도록 심사위원과 기고자간의 익명성을 엄격히 유지한다.
제4조(판정기준)
심사위원의 ‘종합판정’은 초심에서 게재가, 수정게재, 게재불가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 재심에서는 게재가, 게재불가의 판정만 한다. 별도의 학술상추천도 할 수 있다.
① 게재: 초심이나 초․재심을 합하여 세 심사위원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판정을 받으면 수정요구 없이 게재하기로 확정한다.
○ ○ ○
○ ○ △(초심의 경우에만 해당함)

② 조건부 게재: 초심이나 초․재심을 합하여 세 심사위원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판정을 받으면 수정을 권장하되 게재하기로 한다.
○ ○ ×

③ 수정 게재: 초심에서 세 심사위원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판정을 받으면 수정을 요구하고, ‘수정 게재’로 판정한 심사위원의 재심만 받도록 한다.
○ △ △
△ △ △
○ △ ×
△ △ ×

④ 게재 불가: 심사과정에서 둘 이상의 ‘게재불가’를 받으면 게재하지 않기로 확정한다.
제5조(편집위원회의 개입)
학보의 질적 수준 향상과 심사기준의 형평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편집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심사과정에 개입할 수 있다.
① 편집위원회는 최종 심사결과에 문제가 있다고 인정되면 새로운 심사절차를 거치도록 의결할 수 있다.
② 편집위원장은 초심의 심사결과에 대하여 심사위원에게 참고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제3장 3심과 재신청

제6조(3심)
3심은 다음과 같은 절차 및 기준을 적용한다.
① 초심에서 심사위원으로부터 ‘수정게재’를 받은 후 재심에서 ‘게재불가’의 판정을 받은 논문은 편집위원회에 3심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원고를 3심에 회부할 것인가의 여부는 편집이사회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② 3심을 의뢰하는 논문은 재심 심사를 받은 논문과 동일한 논문으로 한다. 재심에서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을 다시 수정하여 3심을 의뢰하지는
못하며, 이럴 경우에는 6개월 후 재기고하여야 한다. ③ 3심을 위해서는 3인의 심사위원을 위촉하도록 한다. 이 때 위촉되는 위원은 당해 논문의 1심과 2심에 참여하지 않은 위원으로 위촉하여야 한다.
④ 위촉된 심사위원에게는 당해 논문이 3심 대상 논문임을 고지하여야 한다.
⑤ 위촉된 심사위원에게는 심사받을 논문, 초심 심사평 및 재심 심사평을 보내어 심사하도록 하며,3심 심사위원은 가, 부만을 결정하여야 한다.
3심에서는 수정게재 판정이 허용되지 않는다. ⑥ 3심 심사위원 중 2인 이상이 ‘게재가’판정을 해야 게재가능하다.
제7조(재신청)
① 본 학보에 기고하였다가 ‘게재불가’판정을 받은 원고는 판정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재신청할 수 없다.
② 제약기간이 지난 뒤에는 논문의 내용을 근본적으로 수정하고 ‘재신청’및 처음 기고한 년, 월을 명기하여 다시 기고할 수 있으며, 이때 3인의
심사위원 중 1인은 당초의 심사에서 ‘게재불가’판정을 한 위원으로 한다.

제4장 기획논문 및 서평 심사

제8조(기획논문)
편집위원회에서 기획한 논문도 일반 논문들과 동일한 심사과정을 거쳐 학보에 게재한다.
제9조(서평 심사)
기획 및 일반서평 심사(可否만 판정)는 2인의 편집위원이 하며, 최소 1인의 可를 얻으면 게재를 확정한다.

제5장 표절

제10조(표절)
학보에 게재된 논문에 표절 의혹이 제기된 경우 ‘한국이민정책학회’의 ‘윤리규정’과 ‘표절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제6장 학술상 추천

제11조(학술상 추천)
「한국이민정책학보」에 기고한 논문의 심사과정에서 ‘학술상 추천’으로 평가된 논문이 학보에 게재되었을 때에는 이를 논문부문 학술상 추천으로 인정하고 그 내용을 학술상위원회에 통보한다.
<부칙>
1. 본 규정은 2016년 4월 14일부터 적용한다.
2. 본 규정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